온천 Q&A

Q
온천수를 가열하거나 물로 희석하면 온천이라고 할 수 없는 건가요?
A
입욕에 적합한 온도가 아니거나, 온천수 자체의 자극이 너무 강한 경우는, 가열하거나 물로 희석시키기도 합니다.

Q
온천은 정말로 병에 효과가 있나요?
A
온천은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지만, 온천의 수질과 온도만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병의 증상에 따라 적합한 수질과 입욕방법이 다르므로, 자신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온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입욕 후에는 온천수를 씻어내지 않는 것이 좋나요?
A
온천성분을 담수로 씻어내면, 모처럼의 효과가 약해집니다. 단, 자극이 강한 산성천이나, 피부가 약한 경우는 피부가 짓무를 수도 있으므로 담수로 씻어낼 것을 권합니다.

Q
열탕과 미지근한 탕 중 몸에 좋은 것은?
A
열탕은 몸을 활발하게 하는 교감신경을, 미지근한 탕은 몸을 쉬게 하는 부교감신경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합니다. 생기가 넘치는 기분을 느끼고 싶을 때는 열탕을, 릴렉스하고 싶을 때는 미지근한 탕을, 컨디션과 목적에 맞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컨디션과 병의 증상에 따라 열탕을 피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Q
온천에 들어갈 때 술을 마셔도 되나요?
A
혈행이 너무 원활해져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또한, 욕조에서 나올 때 혈압의 변동으로 뇌빈혈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음주 후나 입욕 중의 음주는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Q
유색이고 냄새가 강한 온천일수록 효과가 큰가요?
A
온천의 색과 냄새는 주로 수질에 따라 다릅니다. 색이 짙고, 냄새가 강하다고 해서 효과가 크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함철천은 용출된 직후에는 무색투명이지만, 산소에 닿으면 다갈색으로 변하며 효과는 줄어듭니다.

Q
수질이 같은 온천이면, 어떤 온천에 들어가도 효과가 같은가요?
A
온천의 종류는 천차만별입니다. 주성분에 따라 요양천은 크게 9종류로 나뉘지만, 포함된 성분을 보더라도 어느 것 하나 같은 것은 없다고 봐도 좋을 것입니다. 온천지의 환경도 각기 다르므로 온천의 효과도 각각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온천은 입욕 횟수가 많을수록 효과가 큰가요?
A
모처럼의 온천이라고 해서 하루에 몇 번씩 입욕을 하면 몸에 부담을 주어 역효과를 초래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루에 2~3회가 적당합니다. 입욕과 입욕 사이에는 충분한 수분공급과 휴식을 잊지 마시길.

Q
입욕 시간은 길수록 효과가 큰가요?
A
일반적으로 장시간의 입욕은 현기증과 한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권하지 않습니다. 온천의 온도에 따라 다르지만, 땀이 흐르거나 얼굴이 붉어지거나 가슴이 울렁거린다면 입욕을 중지하십시오. 열탕의 경우는 최대 2~3분이 적당합니다.

Q
온천을 하면 피부가 좋아진다는 말은 정말인가요?
A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온천은 중조천과 유황천입니다.
중조천은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각질을 제거해주므로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유황천은 딱딱해진 각질을 유황이 녹여주므로 여드름과 뾰루지 등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따뜻한 온천수가 혈행을 좋게 하므로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노폐물의 배출을 돕습니다.

Q
온천수를 마시는 사람도 있던데, 마셔도 괜찮나요?
A
온천수를 음용하는 것은 온천의 유익한 성분을 직접 섭취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단, 천연 용천수이므로 음용 허가를 받은 온천에서 성분과 효능을 잘 확인하고 마셔야 합니다. 온천은 시간이 지나면 성분이 변하므로, 용출 직후의 신선한 온천수를 마시기를 권합니다.